[캠퍼스 잡앤조이=이진호 기자/강성전 대학생 기자] 지난 4월 5일 저녁, 강원도에 대형 산불이 발생했다. 전국에서 소방차 872대, 소방관 3251명이 강원도로 집결했다. 전국적인 대처로 산불은 조기진화에 성공했다. 시민들의 안전을 책임지는 사람, 시민들의 위협이 생긴다면 먼 곳도 달려오는 이들은 소방공무원이다. 소방공무원은 화재진압·구조·구급 활동 등을 통해 국민의 생명·신체 및 재산을 보호하는 일을 한다. 2016년부터 근무 중인 채승우(37) 경기도 소방재난본부 수원소방서 소방관을 만났다.
채승우(37) 소방직 9급 공무원
소속 : 경기도 소방재난본부 수원소방서
입사일 : 2016년 11월 21일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한다
“수원소방서에서 근무하고 있는 3년차 소방관 채승우라고 한다. 2016년도 소방직 공채에 합격해 경기도 소방학교에서 15주간 교육을 받고 2016년 11월 수원소방서로 발령 받았다.”
소방공무원이 하는 일은 무엇인가
“소방공무원들이 하는 업무는 분야별로 다양하다. 화재현장에서의 화재진압, 구급 · 구조 활동 등이 대표적인 업무다. 이에 추가적으로 소방공무원은 행정업무인 특별조사, 화재조사, 대외 홍보 등의 업무도 담당하고 있다. 현장업무 뿐만 아니라 안전대책, 예방업무까지 시민의 안전과 연관된 업무를 하고 있다.”
소방공무원을 선택하게 된 이유는
“10년 전 가족의 지병으로 응급실을 자주 가야하는 상황이 있었다. 그 때 구급대원의 도움을 많이 받았다. 감사의 의미로 음료수를 드렸는데 당연히 해야 할 일을 했다며 환자의 가족을 더 챙기는 모습에 감동을 받았다. 대가를 바라지 않고 시민들을 자신의 가족처럼 생각하는 모습이 인상 깊었다. 그때 내가 받은 도움을 시민들에게 베풀며 봉사하는 소방관이 되고 싶다고 생각했다.”
소방공무원의 직업의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재난 현장에서 무사히 현장 활동을 마친 후 시민들의 따뜻한 말 한마디와 응원(감사합니다‧고생하셨습니다 등)과 박수를 들을 때 뿌듯함을 느낀다. 소방관들은 누구나 공감할 것이다.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의 대가로 존경과 신뢰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이 ‘소방관’이라는 직업의 매력이다.”
△채승우 소방관이 근무하는 경기도 소방재난본부 수원소방서. (사진 제공=채승우)
소방공무원을 준비하기 위한 자격증 준비는 어떻게 했나
“소방관이 되려면 1종 보통운전면허를 꼭 취득해야 한다. 1종 대형 운전면허을 취득하면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행정업무 시 유용한 워드 및 컴퓨터 활용능력 등 컴퓨터 관련 자격증 취득을 하는 것도 효율적이다. 또한 관련학과 혹은 자격증 취득 요건이 충족된다면 소방관련 자격증(소방설비산업기사‧소방설비기사 등)을 취득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공무원 시험은 어떻게 준비했나
“소방직 공무원 전문 학원에 등록해 약 1년 동안 수강을 했다. 부족한 과목은 추가로 단과 온라인 강의를 찾아 수강했다. 오프라인 학원과 인터넷 강의 중 자신에게 맞는 공부 패턴과 방법을 파악해 준비하는 것이 좋다.”
사고현장 출동 시 어떤 마음인가
“현장 출동 시 많은 생각과 긴장감이 함께한다. 특히 현장에서 나를 포함한 현장대원들과 시민들의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기를 항상 바라며 출동을 한다. 소방공무원들은 출동 시 각종 현장에서의 시민들과 출동 대원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겠다는 마음가짐으로 긴장의 끈을 놓지 않는다.”
가장 기억에 남는 사고현장이 있다면
“이번 강원 산불처럼 대형화재가 나면 지원근무를 가곤 한다. 용인의 한 리싸이클 매장(고물상)에서 대형 화재가 발생해 지원 근무를 나간 적이 있었다. 그 당시에 화재진압을 위해 수원, 화성 등 주변 지역에서 지원을 갔다. 당일 지원 소방 차량이 35대 정도 현장에 출동했다. 비록 같은 관할 소방서 직원들은 아니었지만 한 마음으로 화재 현장에서 같이 화마와 싸우고 나니 지역 상관없이 소방관들은 한 가족이라는 동료애를 느꼈다. 또 같이 힘을 합쳐 더 큰 화재로 번지지 않고 진압해 인명피해를 최소화한 것에 모두들 감사했다.”
소방공무원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한마디
“모든 직렬의 공무원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언제 합격할지 모르는 준비 기간에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을 것이다. 나는 합격 후에 소방관으로 근무하고 있을 모습을 상상하며 마음을 다잡았다. 합격 후의 모습을 그리며 최선을 다해 준비 한다면 반드시 합격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jinho2323@hankyung.com
|